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꿀팁

딸기 영양소 효능, 씻는 방법, 보관 방법, 맛있는 딸기 고르는 방법

by 신팀 2022. 12. 28.
반응형

딸기 영양소 효능, 씻는 방법, 보관 방법, 맛있는 딸기 고르는 방법

겨울 철에 가장 많이 팔리는 과일은 무엇일까요?

오늘 소개해 드릴 식품은 귤과 더불어 겨울 제철 과일의 양대산맥이라고 불리는 '딸기'입니다.

최근에는 귤보다도 딸기의 판매량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껍질을 까지 않아도 되고, 칼로 손질을 안 해도 되는 먹기 편한 과일 1위 딸기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딸기 영양소 효능, 고르는법 세척·보관 방법

딸기에 함유된 영양소와 효능

과일의 씨에 많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딸기는 씨를 반드시 함께 먹는 몇 안 되는 과일 중 하나인 만큼, 풍부하고 다양한 건강 영양소를 함유한 건강한 과일입니다.

딸기에 함유된 다양한 영양소들과 효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타민 C

딸기를 6~7개만 먹어도 1일 권장량을 충족할 만큼 딸기에는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100g 기준 80~100mg을 함유)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항산화력이 가장 높은 과일 중 하나이며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C는 콜라겐이 합성되는데 필요한 성분으로서 상피세포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호흡기 질환을 예방해 줄 뿐만 아니라 혈관 건강을 강화시키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라이코펜

딸기가 붉은색을 내는 이유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고혈압과 같은 각종 성인병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 / 폴리페놀 / 엘라그산

딸기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과 엘라그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암세포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메틸살리실산

딸기에는 진통, 해열, 소화작용을 돕는 메틸살리실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4세기의 프랑스의 병원에서는 신경통 환자들이 약과 함께 딸기를 먹었다고도 합니다.

맛있는 딸기 고르는 방법

여러분은 맛있는 딸기를 고르는 방법을 알고 계신가요?

흔히 딸기의 색이 빨갛고 진할수록 당도가 높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딸기의 당도는 품종, 시기, 일조량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딸기의 색깔만으로 당도를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며, 정확하지 않은 복불복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맛있는 딸기를 고르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맛있는 딸기를 고르는 방법은 바로 딸기의 끝부분에 있는 녹색잎의 방향을 체크해 보는 것인데요.

녹색 잎(꽃받침)이 아래(딸기 방향)로 숨 죽어 있는 것보다는 하늘 위로(딸기 반대방향) 솟아 있는 것이 당도가 더욱 높고 맛있는 딸기라고 합니다.

녹색 잎(꽃받침)이 위로 솟아 있는 딸기는 햇빛을 더욱 많이 받아서 당도가 더욱 높은 것이라고 하네요.

딸기를 맛있게 먹는 방법

보통 딸기의 녹색 잎이 붙어있는 끝부분(흰색 부분)은 달지 않고 맹맹한 맛이라서 그 부분만 칼로 잘라내고 빨간 부분만 먹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딸기를 칼로 자르게 되면 과육이 손상되어 딸기 속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들이 파괴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칼로 자르기보다는 녹색 꼭지 부분만 손으로 따낸 후에 먹는 것이 딸기를 더욱 건강하게 먹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딸기 깨끗하게 씻는 방법

딸기의 녹색 잎 부분이 농약이 가장 많이 묻어 있는 부분이라고 하는데요.

때문에 딸기를 씻기 전에 먼저 녹색 잎 부분을 모두 손으로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딸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지만, 비타민C는 물에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물에 너무 오래 씻게 되면 그 영양소가 파괴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딸기를 깨끗하게 씻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씻기 전 딸기의 녹색잎을 손으로 모두 떼어내줍니다.

② 연한 소금물에 30초 정도 담가 줍니다.

③ 흐르는 물에 2~3회 정도 씻어내 줍니다.

위와 같이 씻으면 깨끗하게 딸기를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딸기 보관하는 방법

딸기는 잘 물러지는 과일이기 때문에 바람이 잘 통하는 상자에 보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딸기를 무르지 않게 잘 보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딸기를 보관할 용기를 준비한 후 용기 바닥에 키친타월을 깔아줍니다.

② 녹색 잎(꽃받침)을 제거하지 않은 딸기를 한 줄로 넣어준 후 서로 닿지 않게 키친타월로 벽을 만들고 그 옆에 추가로 한 줄로 넣어줍니다. (한 줄씩 넣어 보관하되 줄마다 서로 닿지 않도록 키친타월로 막아주는 게 포인트입니다.)

③ 용기 뚜껑을 덮지 말고 키친타월로 윗부분을 덮어주어 그대로 보관합니다.

(딸기는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용기 뚜껑을 완전히 닫게 되면 쉽게 물러질 수 있다고 합니다.)

오랜 시간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지퍼백에 밀봉하여 냉동보관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겨울딸기가 더욱 맛있는 이유

딸기는 원래 겨울 제철 과일이 아닌 5월~7월이 제철인 초여름 과일이었다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하우스에서 재배를 하기 때문에 겨울 제철 과일이 돼버린 것이라고 합니다.

여름 딸기 보다 겨울딸기가 더욱 맛있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온도가 낮을 때는 딸기가 익는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당도와 영양성분의 함량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건강 영양소가 풍부한 겨울에 더욱 맛있는 상큼 달콤한 과일 '딸기'로 올 겨울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